출처 : 네이버 지식 in
독립적 이라 함은 어떤 대상과 대상 사이에 아무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서울에서 기차를 타고 떠나는 일과 미국에서 어떤 사람이 업무용 전화를 받는 일은 관련이 없다고 할수있습니다.
물론 불교의 윤회 사상에 의하면 그 둘도 관련이 있습니다만, 그런 특별한 관점을 제외하도록 하죠. 우선은...
그에 비해 상호 배타적 이라 하는 것은 두 대상이 어떤 속성에서 서로 다른 것입니다.
그러나 한 기준에서 공통적인 부분에 속해있는 것이죠.
말로 설명하니 어렵군요
님의 이해를 위해 식으로 나타내면 이렇습니다.
독립 : A ∩ B = 0 , A ∪ B = U
A와 B 의 관계가 독립이라면 그 둘 사이에는 어떤 관계도 없는 것입니다.
반면
상호 배타 : A ∩ B = 0 , (A, B) ⊂ C
여기서 C 는 두 대상이 속하는 어떤 집단을 뜻합니다. 독립에는 그런 것이 없습니다.
글 쓰기로 표현하자면 어떤 글과 다른 글은 독립적 관계에 있을 수 있고
한 문단에서 한 대상을 여러개로 분류할때 그 대상사이의 관계가 상호 배타적일 수 있습니다.
ex ) 남성과 여성은 상호배타적이다. 남성과 여성은 인간에 포함되지만 남성과 여성은 다르기 때문.
다른 의견 ) 서로 독립이라 아무 관계가 없는 것은 교집합이 0이기 때문이 아니라 아예 같은 집합 기준으로 볼 수 없기 때문이 아닐까?
내용 : 독립의 경우 아예 같은 전체집합내에서 생각할 수 없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 동전을 던지는 것과 주사위를 던지는 행위는 서로 독립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 두 행위의 결과를 같은 집합내에 A교집합B=0, A합집합B=전체집합
뭐 이런식으로 나타낼 수 없습니다.
서로 독립이라 아무 관계가 없는 것은 교집합이 0이기 때문이 아니라 아예 같은 집합 기준으로 볼 수 없는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